티스토리 뷰

반응형

1688 초보자 소싱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1.1688 판매자 배지 기준과 의미 2.판매자 등급 외에 각종 아이콘에 대해 알아보기

 

1688에서 동일한 상품 이미지만 바꿔 판매하는 여러 공급업체들에서 어떤 업체를 선택할 때 아까운 시간을 절약하면서 효율적인 검증된 업체를 정확하고 빠르게 찾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1688 판매자들의 배지의 기준과 의미

1688에서는 판매자 등급을 3가지로 나누고 있다고 합니다.

 

1688 판매자들의 배지 기준와 의미 , 실력 상가, 슈퍼팩토리

 

첫 번째, 일반유료 회원. 일반유료회원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판매자 등급이라고 합니다. 연회비는 100만 원으로 별다른 자격이나 요건 사항이 없는 최하위판매자 등급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무시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배지 뒤에 숫자는 판매자의 업력을 표시하는 것으로 예시 사진에서 8년이라고 되어 있으면 8년간 1688에서 입점해서 판매를 활동을 하고 있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때에 따라 내가 찾은 제품군 , 카테고리 따라 레드불이나 슈퍼팩토리 판매자가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판매자의 업력과 별점으로 표기된 종합 서비스 지수, 거래금액 등을 통해 신뢰도를 1차적으로 가늠해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실력상가. 레드불 배지가 달려있는 판매자를 말하는 것으로 연회비는 $5,800, 보증금$2,500으로 한화 약 1,100만원으로 판매에 진심인 업체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믿고 거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업력과 서비스 지수가 높으면 더 좋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세 번째, 1688 끝판왕 판매자들만 달 수 있다는 초급 공장 배지에서 초급은 한자로 뜻을 살펴보면 급을 뛰어넘다, 등급을 초월하다는 의미로 슈퍼팩토리로 보면 된다고 합니다. 주황색과 빨간색으로 도배가 되어 있는 1688에서 배지색상부터 보라색으로 차별화가 되어 있는데 슈퍼팩토리 등급이 되기 위해서는 연회비15,000, 보증금2,200으로 한화 약 2,200만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에 판매를 위해 매년 2천만 원 씩 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년 동안 매출액이 무려 19억 원을 초과해야 하며, 공장 면적 1000 평방미터 이상, 판매자 평점이나 분쟁 건수 관리 및 유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당 판매자의 엄청난 규모와 노력이 수반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공장전경이 VR로 제공이 되는 화면을 통해 공장을 살펴볼 수 있고, 그 외에서도 해당 상품 분야의 판매순위, 샘플 및 OEM 가능 여부, 각종 인증 정보들을 볼 수 있으며 아래쪽에는 해당공장의 면적, 연간 거래량, 직원 수 등을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맨 아래로 내려가 보면 내가 찾고 있는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취급하는 공장 등급 판매자들을 AI가 추천해 주기 때문에 소싱 하는데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높은 판매자 등급이 모든 거래를 안전하고 완벽하게 해준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그나마 검증된 업체와의 거래를 위한 참고용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스토어 등급이 낮을 때 고객유치를 위해 더 많은 할인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듯이 규모가 작더라도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해 주는 업체들이 분명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판매자 등급 외에 각종 아이콘에 대해 알아보기

 

판매자 등급 각종 아이콘

 

 

1688에서 찾고자 하는 제품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검색을 해 보면 판매자 등급과 업력을 제외하고 어떤 것을 확인해야 좋은 업체를 찾을 수 있는지 살펴보면 썸네일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거래 성사금액재 구매율, 거래 성사금액은 최근 1달간 거래액을 나타내며 이 부분에 표기 된 숫자가 크면 클수록 보다 신뢰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썸네일 하단 부분에 보면 파란색 박스로 되어 있는 아이콘들이 있다고 합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중국어라 그냥 흘려보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2개 또는 3개의 아이콘이 붙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종종 할인 관련 아이콘이 붙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아이콘을 살펴보면 7일 24시간 문의에 응답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두 번째 아이콘은 심층 검사와 심층공장 이 두 가지 TUV 라인마드라는 공식 대행업체를 통해 인증 받은 업체를 뜻하는 것으로 이 아이콘이 붙은 업체들은 보면 공장검사보고서가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이 검사보고서에서 제공하는 VR이나 업체정보는 그만큼 신뢰도가 높다고 합니다. 세 번째 아이콘은 외상이더라도 동일한 금액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로, 무료외상이라고 보면 되는 것으로 보통 외상 거래 시 위험성을 감수하는 만큼 기준 가격보다 조금 높은 가격으로 책정하는 반면, 해당 아이콘이 있는 업체들은 외상이라도 동일한 금액으로 물건을 준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네 번째 아이콘은 할인을 해준다는 아이콘으로 총 결재금액 또는 수량 구매 시 할인금액을 해 준다는 말이라고 합니다. 슈퍼팩토리 판매자인데도 불구하고 같은 제품을 일반 유료회원보다 더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어떤 기준으로 판매자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각각의 판매자 스토어에 동일 조건으로 주문 수량을 입력해서 주문버튼까지 눌러본다고 합니다. 직접 결제도 안 되는데 주문버튼을 눌러서 뭐하냐고 할 수 있지만 , 주문단계로 넘어가면 숨겨져 있던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구매자 보증내역들을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슈퍼팩토리 판매자가 단가는 조금 더 비싸지만 거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나 교환 및 환불, 배송에 대해 더 많은 보증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단가에서 몇 위안 더 저렴하게 발주를 한다고 해도 사실 전체 금액으로 보면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금액에 연연하기 보다는 거래 안정성에 보다 신경을 쓰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효율적이라고 봐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