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쿠상 상품 등록 망하게 하지 않는 상품 등록 방법

어렵게만 느껴지는 상품등록, 쿠팡 상품등록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상품등록망하지 않는상품등록하는 방법

 

상품 등록할 때 카달로그 매칭은 수동으로 아이템위너에 묶이기 원할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이템위너는 자동으로 묶일 수도 있고 수동으로 매칭을 할 수 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묶이는 것은 대표이미지나 브랜드, 제조사 이런 것 들이 같았을 때 쿠팡에서 보기에는 같은 상품이라고 인식을 하게 되면 쿠팡이 자동으로 매칭을 하게 됩니다. 수동으로 할 때에는 일부로 매칭을 원하는 상품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도매사이트 상품 1만원인데 쿠팡에서 3만원으로 후기도 많고 잘 팔고 있는 상품을 발견 할 때,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이 되어서 의도적으로 수동매칭을 해서 더 저렴한 가격으로 올려 팔 경우에 수동매칭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매칭 할 상품을 찾아서 카달로그 수동 매칭을 하게 되면 상품이 더 노출이 될 수 있기에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카달로그 매칭을 하는 방법은 카달로그 매칭하기 왼쪽 아래에 매칭할 상품찾기를 클릭해서 상품을 입력하면 같은 상품을 등록한 제품이 나오게 됩니다. 올리는 상품이 같지만 가격 경쟁력이 있는 경우에는 매칭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판매방식 선택판매자 배송로켓그로스가 있습니다. 로켓 그로스가 안 나오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로켓그로스가 있을 경우에는 체크해서 로켓그로스에 입고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로켓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판매자 배송을 선택하면 됩니다. 노출상품명에 대해 많은 판매자가 고민도 많이 하게 되고 노출명을 잘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요즘 추세는 상품명을 갈게 쓰는 형태가 아니라고 합니다. 짧지만 브랜드+ 키워드+키워드 형식으로 쓰라고 쿠팡의 안내는 있다고 합니다. 괄호나 기호는 사용하지 말고 무료배송이라는 단어도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등록 할 때에는 승인이 안 난 병명에 관한 상품명을 사용하게 된다면 바로 상품 등록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그 상품명을 삭제해야지만 상품등록이 잘 된다고 합니다. 상품명 작성에 대한 예로 기모바지 입력을 하게 된다면, 굿썸(브랜드명)여성 골덴(키워드) 기모바지(키워드). 굿썸여성골덴기모바지로 상품명을 작성하면 된다고 합니다. 상품명 작성 시에는 정확한 상품명을 입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검색어구매를 원하는 제품을 찾고 싶을 때 구매자가 생각나는 단어를 입력하는 단어라고 보면 됩니다. 넓은 단어에서 원하는 것을 좁혀 나가는 것으로 처음에는 겨울바지> 기모바지> 여성기모바지> 여성골덴기모바지처럼 계속 좁혀서 검색을 할 때 사용하는 단어라고 보면 됩니다. 키워드를 많이 찾으라고 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검색할 때 내 상품을 노출이 되기 위해서 검색어를 많이 입력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상품명은 사람들이 찾는 단어 단어를 써 준다고 한다면 상품명에 빠진 단어들을 검색어에 입력을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노출상품명 아래에 등록상품명 화살표를 눌러서 판매자가 찾기 쉬운 상품명으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도매사이트 상품번호를 입력해 준다거나 해서 판매자가 쉽게 주문 가능한 상품명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노출상품명은 구매자를 위한 상품명이라면 등록상품명은 판매자가 주문 관리용으로 주문하기 편한 상품명을 적어두면 된다고 합니다. 카테고리는 아래에 추천 카테고리에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천 카테고리 중에서 상품과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카테고리가 맞아야지 노출이 되기 때문에 카테고리 매칭에 주의를 하지만 쿠팡은 카테로리가 계속 변경이 되기 때문에 추천카테고리 안에서 내 상품명과 맞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선택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옵션을 한 개로 하게 되면 그냥 한 줄로만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색상과 사이즈를 나누고 싶다고 한다면 옵션 개수를 2개로 선택하고 사이즈별로 하기는 어려우니 블랙블랙, 블랙그레이, 그레이그레이 식으로 하면 된다고 합니다. 정상가는 위에 있는 가격이고 판매가는 쿠팡에서 판매가격을 나타냅니다. 할인가는 쿠폰 사용 시 가격입니다. 쿠팡은 판매가에 수수료를 적용합니다. 정상가는 구매자가 5만원인데 쿠팡에서 50%할인해서 25천원에 판매한다고 알 수 있는 가격이고 그 판매가에 대해서 쿠팡수수료가 책정되게 됩니다. 정상가는 구매자에게 할인을 많이 해 주는 것처럼 보여주기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재고수량은 999라고 입력해 놓을 수도 있지만 나중에 품절이 될 경우에는 재고를 0으로 바꿔줘야 한다고 합니다. 자동옵션은 쿠팡에서 새로 생긴 기능으로 2개 묶음이 잘 팔리면 이걸 4, 6개로 늘려서 판매를 해 주겠다는 것 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쿠팡은 옵션별로 개별 노출이 되기 때문에 상품이 굉장히 많이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많이 팔면 쿠팡이 노출을 더 늘려주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자동옵션 클릭을 해 둔다고 해서 바로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고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판매자 자동가격 조절은 아이템위너로 누가 내 상품을 묶어버렸을 때나 자동으로 매칭이 되었을 때 원래 설정해 놓은 가격을 우리가 설정해 놓은 가격까지 자동으로 가격을 다운시킬 수 기능으로 할인 가능한 금액을 입력해 놓으면 된다고 합니다. 판매자 자동가격 조설 시에 시작가격을 너무 낮게 설정하면 안 되고 100원이라도 설정을 해두면 그 만큼 자동으로 가격을 핸들링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쿠팡에서 하라는 건 다 해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본등록은 색상과 사이즈가 동일할 때에는 기본등록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옵션별 등록은 색깔이 다양할 때 2개씩 묶음인 경우 블랙2, 블랙 그레이, 그레이 그레이처럼 색깔이 다를 때는 다른 색상에 맞춰서 옵션별로 등록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구매자는 원하는 상품의 키워드를 검색해서 대표이미지를 보고 상품에 들어오게 됩니다. 고객들은 대표이미지를 보고 내 상품으로 들어오게 되기 때문에 고객의 선택을 받기 좋은 대표 이미지를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추가 이미지 9은 상품을 보면 대표이미지 왼편에 사진이 쭉 나오게 될 때가 추가 이미지를 사용한 경우입니다. 추가 이미지9장은 구매자가 상세페이지 아래로 내리기 귀찮아하는 분들에게 더 자세히 볼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 상품을 구성을 자세히 보여 줄 수 있는 사진들을 캡쳐 하거나 여러 가지 연출 컷들을 여기에서 좀 더 보여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최대한 이미지들을 활용해서 추가이미지 넣기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만약 같은 색상의 옵션 들이 있다면 대표이미지 일괄등록을 하고 여러 색상이 있다고 한다면 옵션별로 묶어서 해 놓아야지 구매자들이 묶음으로 2개 주는 구나라고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등록 시에도 정확한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 줘야한다고 합니다. 여성과 남성,남녀공용은 다 다른 카테고리에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품의 종류가 옷을 경우에는 잘 구분해서 상품명, 이미지 등록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1+1일 경우에도 상품명에 노출명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노출상품명에 기모바지 1+1나 남녀공용 기모바지 1+1이라고 입력하면 된다고 합니다. 여자용이라면 여자사진이 있으면 좋고 남녀 공용이면 남녀 같이 있는 사진이 있다면 좋겠지만 남자만 있는 사진일 경우에는 노출명에 한 번 더 남녀공용이라고 노출명을 작성해 놓는 것이 구매자의 선택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상세설명에서 옵션별 등록을 안 해도 되는 이유는 상세페이지 안에 여러 가지 옵션을 같이 올렸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사이즈표, 색상표 이러한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들이 들어가 있다면 상세설명 옵션별 등록은 안해도 된다고 합니다. 상품주요정보에서 브랜드 입력란을 신규 판매자분들은 브래든 없음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키프리스에 검색을 해보고 없는 것을 하나 만들어 등록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브랜드를 안 만들면 생기는 문제가 카탈로그 매칭에 상품을 검색했을 때 브랜드명, 브랜드명 없음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판매자에게 우리 스토어를 공격하라는 의미와 같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은 다른 판매자가 브랜드 없기 때문에 아이템스카우트로 매칭을 하라는 말과 같다고 알면 된다고 합니다. 제조사는 비워놔도 되지만 브랜드명과 동일하게 해도 된다고 합니다. 도매사이트에서 가져온 물건이기 때문에 도매사이트에 입력된 제조사를 입력하는 판매자들도 있는데 이렇게 해 두면 아이템위너로 묶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도매사이트 제조사 입력은 되도록 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브랜드명과 동일하게 등록하거나 00협력사라고 등록해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상품유형은 한가지로만 구성된 상품과 2가지 이상 함께 구성한 상품 중 어떤 게 제품을 구성했는지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바지 2개는 한 가지 구성 상품을 선택하면 되고, 바지랑 티셔츠 구성일 경우에는 2가지 상품으로 구성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증정보 입력은 인증대상일 경우에 선택하면 됩니다. 인증대상일 경우에는 상세페이지에 별도 표시도 해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병행수입은 병행수수입일 경우에는 선택하면 됩니다. 미성년자 구매는 연령에 상관이 없으면 가능으로 선택. 최대구매 수량 같은 경우는 쿠팡에서는 수량별 택배 설정이 안 될 경우가 있습니다. 도매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5개씩 택배비가 부과가 되는데 쿠팡에서는 수량별로 택배비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무료배송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노출이 유리하기는하나  만약 6개시키는 사람이 있다면 판매자가 배송비에서 손해를 볼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3개 아니면 구성에 맞게 10개 이런 식으로 설정을 해 두고 상세페이지에도 구매수량에 따라 배송비가 추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상세페이지에 안내 글을 넣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판매기간은 설정 안하고 부가세 같은 경우는 쌀, 과일 이런 것들은 부가세가 면세이고 나머지는 과세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검색어는 찾아두었던 키워드들을 넣어주면 됩니다. 검색필터는 의류인 경우에는 상의사이즈, 하의사이즈, 색상 이렇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구매자분들은 필터효과를 넣어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니 검색필터에서 필요가 없는 부분을 오히려 선택해지를 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이즈 경우에는 정확한 사이즈를 입력해 두어서 검색필터 설정 시 내 상품 노출 증가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검색필터 설정 놓치지 말고 내 상품에 맞는 필터들을 한번 적용을 해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상품정보 고시도 상세페이지 참조해도 좋지만 품명 및 모델명을 다시 한 번 키워드로 등록을 해두면 좋다고 합니다. 출고지는 쿠팡 윙에 가입하게 되면 출고지를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설정했던 출고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출고지 주소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 도매사이트에서 한 업체의 제품이 괜찮아서 다 올리고 싶고 묶음배송이 가능한 업체가 있다면 조건부 무료배송으로 19,000원이상, 30,000원 이상, 50,000원 이상 이렇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출고지품이 나가는 출고지 입력에 따라서 묶음배송 설정이 됩니다. 도매업체A 물건이 괜찮아서 그 업체의 물건들은 출고지 설정을 도매업체A 주소지명으로 등록을 해둔다면, 구매자가 도매업체A업체의 물건을 주문 시 출고지가 같은 주소로 입력이 되어 있는 상품들이 구매자에게는 묶음 배송 가능한 상품들로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업체가 있으면 그 업체 출고지를 같은 주소지로 입력을 해 두면 그 업체의 물건이 묶음배송 가능한 상품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제주랑 제주외 지역은 바꿔야 하는 점은 제주 지역은 거의 다 3,000~4,000원이고 제주 외 지역은 6,000~9,000까지 가능합니다. 제주산간 배송여부 불가능한 품목은 부피가 너무 크거나 신선배송일 경우에는 배송불가능으로 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배송방법에는 일반배송, 신선배송, 주문배송, 구매대행, 설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묶음배송 가능, 불가능 선택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묶음배송은 출고지 주소가 같은 경우만 가능합니다. 배송의 종류에는 무료배송, 유료배송, 조건부무료배송은 4만 원 이상일 경우 별도로 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착불배송이 있지만 쿠팡에서는 무료배송으로 설정이 되어야지 노출확률이 증가하므로 제품가격에 배송비를 포함해서 가격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출고소요일1일에서 2일로 해놓는데 그 이유는 도매업체에서 배송이 늦을 경우 배송 패널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출고소요일은 1~2일로 설정을 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품교환지는 대표사무실 주소로 설정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반품 주소는 고객에게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품주소가 대표자의 집주소로 입력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품지에서 택배사 계약 없음으로 선택해 두는 이유는 택배사 계약이 있다고 한다면 택배사 계약코드를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택배사 계약코드가 있으면 자동으로 반품수거가 되는 시스템으로 된다고 합니다. 계약업체 없음으로 해 두고 고객이 제품을 취소할 때 수동으로 업체에게 연락을 해서 제품을 수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택배사 계약여부는 꼭 없음으로 설정을 해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있더라도 없다고 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초도배송비는 무료 배송이지만 도매사이트에서 배송비가 3,000원이라고 한다면 초도배송비(편도)3,500원으로 설정해 둔다고 합니다. 반품비5,000원으로 해거나 왕복 반품비로 설정해 두어도 된다고 합니다. 판매요청을 클릭하면 상품등록은 끝나는 것입니다.

 

반응형